제레미의 OTT NEWS

(미)인터넷 영화 다운로드 서비스 VONGO.COM 문을 닫은 이유 본문

해외 동영상 HOT Trend

(미)인터넷 영화 다운로드 서비스 VONGO.COM 문을 닫은 이유

jeremy797 2008. 8. 13. 10:10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6년에 미국에서 문을 연 인터넷 영화 다운로드 서비스 <VONGO>가 결국 문을 닫는다. 미국 케이블 및 위성등에 Straz채널등 16개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Liberty Media 그룹 산하의 Straz Entertainment는 온라인 사업을 결국 접게 되었다.

한달에 9.99불을 내면 1천편 이상의 컨텐츠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었으며 Starz Film 이외에도 SONY, Disney등 메이저 컨텐츠를 확보하여 서비스 해왔다.  


Vongo
2년전만 해도 업계의 큰 관심을 끌어왔고 APPLE TV, Netflix와 당당히 경쟁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Starz EntertainmentMuliti 플랫폼 전략의 일환으로 전개되어 향후 모바일 디바이스까지 확장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Starz HBO, SHOWTIME등과 함께 케이블의 유료 영화 채널을 운영해왔다.  Starz Films가 제공하는 컨텐츠가 그리 많지 않아 대부분의 메이저 영화와 드라마는 판권 구매를 해야했고 SONY Disney 판권가격만 8억불을 지불해왔다. APPTV가 홈비디오와 동일 홀드백으로 제공되는 반면, VONGOStarz 채널에 Holdback 우선권을 주어야했고 VONGO Premium TV 이전에 제공하는 등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러나 Starz Entertainment는 최근 Verizon <Starz Play> 서비스를 제휴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tarz가 제공하는 1천편이상의 컨텐츠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제휴 조건이다.  Verizon 인터넷 가입자 85십만은 이 서비스를 무료로 비 가입자는 5.99불로 이용할 수 있으며 PC, 모바일 디바이스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아울러, Verizon IPTV FIOS TV에도 <Starz Paly> VOD Starz 채널 ( 16개 채널 보유) 도 제휴키로 하였다.

 

Starz Vongo 온라인 사업을 정리하면서 <Starz Play> 제휴 사업은 계속할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러한 결정은 현재 Netflix등의 행보와 비교할 때 대조적인 모습이다.

(Netflix 관련 포스트 보기)

Netflix는 온라인의 거점을 두고 있는 컨텐츠 유통 사업자이며 이들은 TV로 진입하기 위해 독자적인 셋톱박스나 XBOX LG Bluray Player 등 가전사와 손을 잡았다.  반대로 TV에 거점을 두고 있는 Starz는 온라인 유통 사업을 철수하고 TV플랫폼과 손을 잡고 다시 TV로 회귀하고 있다. 온라인은 Starz Play라는 제휴 mall을 만들어 제공하는 수준으로 축소하였다.

TV 유통과 컨텐츠 Syndicator 역할을 했던 사업자가 온라인에 독립적 사업모델을 정착시키지 못한 사례로 독립적인 온라인 컨텐츠 사업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반증하는 결과이다.  

 

특히 TV와 온라인의 컨텐츠 홀드백을 분리시킴으로써 온라인 사업의 유저 유인력을 잃었으며 Vongo라는 별도 브랜드를 사용함으로써 과도한 마케팅 비용을 지불하는 등 TV와 온라인의 시너지 효과를 전혀 창출하지 못한 점이 패인인것으로 보인다. 


최근의 Internet-To-TV 트렌드 안에서 온라인 영화 다운로드 사업의 실패는 매체간 시너지를 어떻게 발휘해야하는지를 정교하게 고민할 필요성을 주고 있다.  

온라인 사업은 결코 독립적으로 성공할 수 없으며 제휴와 연합이 중요함을 발견한 사례이기도 한다.
 HULU.COM은 사업 초기부터 AOL, MSN, YAHOO등과 손을 잡고 HULU.COM으로 유저를 유인하기 위한 Open Policy를 펼치고 있는 것이 좋은 예이다.
VONGO는 접었지만 Starz Play로 제휴 플랫폼을 만든다고 하니 이들의 행보를 지켜볼 필요는 있겠다.

 

TV-To-Web의 섣부른 실험은 미완성으로 끝이났다.  그 다음 사업자는 이를 교훈삼아 인터넷에 유연한 플랫폼으로 승부를 걸어야할것이다. <>

-jeremy68

 

관련자료 : PaidContent.org (Starz Closes Online Movie Service Vongo)
                Multi Channel News (Starz Punches Von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