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미의 OTT NEWS

IT제품의 카니발(충돌) 현상 극복? 본문

N-Screen 미디어

IT제품의 카니발(충돌) 현상 극복?

jeremy797 2009. 2. 9. 08:50

마케팅에서 카니발 현상(cannibalization)은 동종 또는 이종 제품간의 충돌 현상을 일컫는다.  카니발(cannibal)  서로 잡아먹다 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진다. 

이러한 제품의 충돌 현상은 한순간에 발견되기 보다는 오랜 시간 동안 잠복해 있다가 매출 부진의 원인등을 점검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제품의 한 싸이클이 흐른뒤에 후행적으로 분석되는 경우도 많다.  특히 한 제품의 라이프 싸이클이 점차 짧아지고 고객들의 욕구가 매우 다변화되는 최근에는 이러한 현상이 발생할 개연성이 높다.


IT
제품에도 이러한 현상은 예외는 아니다.  최근 여러 제품에 대한 리뷰나 분석등을 읽으면서 몇가지  카니발 현상에 대해 분석해보기로 했다.  제품들의 매출추이등 객관적 정량 지표가 있었다면 더욱 분명해지겠지만 유저의 움직임에 대한 정성적 분석이므로 명백한 결론은 아니다.

 

넷북과 스마트폰은 동일한 유저의 니즈로 충돌 가능성이 높다

넷북과 스마트폰 모두 고공행진을 계속하고 있다. 
2009/01/05 - [해외 동영상 HOT Trend] - 넷북 트렌드의 혁명과 종말, 스마트폰

이 두가지 제품의 충돌 가능성이 높다
. 넷북의 고유 제품의 특성은 정보 입력과 검색이며 스마트폰은 커뮤니케이션이다. 


공통점은 언제 어디서든지 자유롭게 인터넷에 접속하여 콘텐츠(데이터,영상,게임)를 즐기는(playing) 속성을 가지고 있다.  넷북은 노트북등 메인 PC의 부가적 수요를 만들어내면서 와이브로등 새롭게 출현하는 네트워크의 통신모뎀을 내장하는 등 수요 확장에 나섰다. 
미국의 한 조사기관에 따르면 스마트폰 유저의 81% WIFI 연결을 통해 웹서핑, 데이터다운로드, 이메일, 검색 등을 즐긴다고 한다.   경기 불황으로 인한 통신비 절감을 위해 스마트폰을 유지하고 집의 인터넷 연결 비용을 끊는다는 미국의 언론 보도까지 있을 정도로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연결이 대중화되어가고 있다. 

스마트폰의 이용 패턴과 넷북의 이용 동기는 다소 흡사하다
.  모바일을 바꾸려면 이왕이면 스마트폰을 바꿀지 넷북으로 바꾸고 단순 통화기능만을 가진 모바일 폰을 유지할지 제품간 충돌은 불가필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충돌은 두가지 제품이 모두 시장에서 성장기를 접어들어 성숙기로 가면서 발생할 것이다. 

 

아이팟터치는 아이폰의 성장세를 멈추게 할 폭탄이다

아이팟터치는 음성통화기능, 카메라 기능을 제외하고는 아이폰의 대다수 기능을 담고 있다.  가격면에서는 아이팟터치가 조금 더 싸다.  아이팟 2세대, 아이폰은 3G로 지속적으로 변모하고 있다.
아이팟터치의 파워유저들은 VOIP 어플리케이션으로 음성통화를 시도하거나 WIFI 연결 공간에서 문자메시지 보내기등 기존의 모바일 기능의 일부를 대체해서 사용하고 있다. 


블랙베리, 안드로이드 탑재 폰등 스마트폰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아이폰은 앱스토어의 독창적 어플리케이션과 화려하면서도 가장 쉬운 모바일 인터페이스로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스마트폰의 차별화가 점차 격차를 줄어든다면 유저들은 아이폰 대신 블랙베리를 선택하고 아이팟터치로 아이폰의 명성을 누리고자 할지 모른다.  디자인이나 기능이 형제 수준으로 똑같이 닮은 동일 회사의 제품이 충돌하지 않고 각자의 영역을 잘 지켜나길지 지켜보아야 할것이다.

 

아이폰 영화 다운로드가 블루레이의 성장을 막는다

아이튠즈로 영화와 TV 드라마,쇼 다운로드 서비스의 이용이 2억개를 넘어섰다. 모바일을 통해 영상을 시청하는 행위가 대중화되어가는 것이다.  모바일의 스크린 크기가 작다는 단점을 제외하면 화질도 HD급을 시청할 수 있을 정도로 퀄리티가 높다

아이튠즈의 다운로드 횟수가 증가할수록 블루레이 플레이어의 판매량이 정체할 가능성이 있다
.  작은 모바일이 어떻게 블루레이 플레이어의 성장을 멈추게 할 수 있을까.  블루레이 플레이어는 DVD플레이어와의 명확한 차별점 부족으로 BD-LIVE (인터넷 연결 기능)등을 내세워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DVD와 블루레이는 가족을 대상으로 한 기기이다.  아이튠즈 영화 다운로드는 철저히 개인형 기반의 서비스인데 이것의 확산은 블루레이 플레이어 판매 확산에 걸림돔이 되는 것은 분명하다.  

 

시장과 유저의 패턴은 대단히 역동적이다.  IT 제품들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컨버전스와 다이버전스(Divergence)를 거듭하면서 융합과 해체를 반복한다.  제품간의 충돌 현상은 어떤 경우에라도 발생할 수 있다. 

컨버전스는 보이지 않는 거미줄로 제품간의
DNA를 모두 엮고 있기 때문이다.  유저의 숨은 니즈를 적절히 찾아내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적절하게 포지셔닝 하기 위한 전략적 고민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