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미의 OTT NEWS

블랙베리 TV리모컨(TIVO)으로 사용! 그 의미는? 본문

User Experience 2.0

블랙베리 TV리모컨(TIVO)으로 사용! 그 의미는?

jeremy797 2008. 9. 16. 08:49

최근 미국의 DVR의 지존 Tivo Blackberry 스마트폰으로 DVR Remote 기능을 쓸 수 있다고 발표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Blackberry 이용자들은 Tivo가 제공하는 TV 프로그램 가이드를 모바일로 볼 수 있으며 집 밖에서도 집안의 TV를 원격으로 제어하여 보고싶은 프로그램을 녹화할 수 있다.  Tivo Apple,노키아,모토롤라와도 제휴를 확장할 예정이다.

(관련기사보기)


Tivo
와 유사한 모바일 Remote 기능은 Apple TV iPhone에도 있다.  iPhone2.0 서비스에는 AppleTV의 컨텐츠 목록등을 iPhone에서 볼수 있으며 시청 또는 예약 행위를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이다.

 

모바일의 TV 원격 제어 등 Remote 기능은 TV사용성에 어떤 변화를 줄것인가?


아래 Apple TV iPhone Remote 기능의 Demo에서 보면 모바일에서 TV의 컨텐츠 목록등을 동시에 탐색하여 TV를 직접 제어할 수 있다. 
TV
앞에서 TV 스크린 위에서 반드시 컨텐츠 목록을 탐색해야하는 기존 디지털TV UX를 완전하게 바꾸어놓는다. 
, 거실에 있는 TV로 음악을 듣고 있고 유저는 다른 방에서 다른 행위를 할 때 모바일로 음악 목록을 보면서 TV의 음악을 변경할 수 있는 것이다.  당연히 집 밖에서 원격으로 시청/녹화 예약은 가능하다.

 

                                                iPhone의 AppleTV 리모컨 기능 Review

셋톱박스 안에 있는 프로그램 정보나 TV 녹화, 예약 등 서비스를 모바일로 직접 콘트롤 함으로써 TV 시청 행위의 연속성을 보장할 수있다.  TV 시청 행위가 TV를 벗어남으로써 단절되지만 모바일을 통해 디바이스간의 연결을 보장한다.


모바일과 온라인의 연결성은 대단히 대중화되어있다.  이메일 연동, 블로그등의 댓글 기능 알람 기능등이 대표적이다.  흔히 Mash-Up 이라 부르는 Web2.0의 공유 기능은 디바이스간의 연결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디바이스간의 비 선형적 연결은 TV (셋톱박스)와 모바일 간의 데이터 호환을 필요로 한다. 

기존 TV 리모컨은 단지 TV(셋톱박스) 안의 메뉴 이동만을 가능케하였으나 모바일이 리모컨을 대용하면 셋톱박스가 가지고 있는 컨텐츠 목록의 데이터 (메타데이터,가격정보 등)등을 모바일 안으로 가져옴으로써 모바일이 작은 셋톱박스 역할을 동시에 하게 된다. , 정보 창고와 입력/출력 행위를 모바일이 직접 담당 하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이 가능하려면 TV셋톱박스와 모바일이 소프트웨어등으로 호환되어야 한다.  그래서 현재까지는 APPLE TV iPhone의 연동 등 동일한 제품 군안에서만 가능했었다. 

금번 TIVO Blackberry 제휴로 상호 기술 연동을 개방한다면 어떠한 제품간에도 호환이 가능함으로 보여주고 있다.

 

국내에서는 디지털케이블 진영이나 IPTV 진영 모두 이러한 기술의 도입을 준비중이다. 
(집 전화기의 리모컨 겸용등 다양한 시도가 준비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모바일 제조사의 기술 지원이 필요하고 특정 모바일과 셋톱박스의 기술 실험등 넘어야할 산은
많다.   특히 유무선을 함께 가지고 있는 SKT등 통신회사들의 추진력이 앞설 수도 있고 가전사와 통신회사간의 독점 제휴등이 추진될 우려도 있다.

 

모바일이 TV리모컨으로 사용되고 리모컨에 닌텐도 Wii와 같은 동작인식 기술을 적용하는 등의 기술 진화로 TV2.0의 시대로 한층 다가갈 수 있게 되었다. 

모바일을 TV Remote를 활용함으로써 유저가 얻는 편익은 단순히 TV 기능의 연계 이상의 것을 만들어갈 수 있다.  유저의 편익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업계간의 실용적 제휴를 기대하고 싶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