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미의 OTT NEWS

3D 브라우징 Cooliris를 TV에 쓰고싶다! 본문

User Experience 2.0

3D 브라우징 Cooliris를 TV에 쓰고싶다!

jeremy797 2008. 9. 2. 10:03

TV UX에 고민이 많은 기획자의 시각에선 Cooliris~~” 한 경험이다.

 

Cooliris 3D브라우징 기반의 이미지 및 영상 검색 서비스이다.  PicLens로 출발한 이 어플리케이션은 Safari와 궁합이 맞도록 개발이 되었으나 지금은 모든 브라우저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여전히 Firefox에 최적으로 구현되어 있다.

(구체적인 사용기 참조)

 

유투브, 구글, Flicker, Amazon등에서 이미지, 영상, 도서등이 3D로 검색이 된다.  3D로 검색이 되는 화면은 마치 파노라마처럼 펼쳐진 이미지와 영상의 향연이다.  Black계열 디자인은 영상과 이미지를 강렬하게 주목시켜준다.  마우스 휠로 Zoom-IN/Out이 되면서 원하는 이미지를 선택하거나 영상을 즉시 시청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ooliris
<Media RSS>기술을 이용하여 어떤 사이트도 합의만 되면 컨텐츠를 긁어올 수 있다.   Cooliris는 미디어 메뉴<Discover>도 가지고 있어서 이미지 또는 영상으로 각종 뉴스를 볼 수 있으며 해당 사이트로 점핑이 가능하다.   아울러 미디어 공유기능도 있어서 드래그 한번이면 Facebook등과 같은 SNS에 공유할 수도 있다.

 

Cooliris <Cooliris-Supported Site> 발굴을 위해 추가적인 미디어 사이트나 SNS등과 제휴를 추진중이다.  올해 6월 유투브의 재무담당 임원이 Cooliris에 합류하기도 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주력하고 있다고 한다. 

 

Cooliris는 검색 서비스이기 보다는 미디어에 가깝다.  특정한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지 않지만 컨텐츠가 존재하는 사이트들을 매개하여 미디어 허브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3D 디스플레이 기법을 활용하여 검색 결과의 선택 화면의 주목도를 극대화시켜준다.  이미지를 백개 찾았다고 생각해보자.  하나하나 이미지를 펼쳐보아야하는 번거로움을 3D 디스플레이로 한번에 볼 수 있다.  영상은 직접 재생도 가능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장의 이미지는 수십장의 텍스트보다 강한 전달력이 있다. Cooliris는 이미지와 영상이 중심이되는 브라우징의 트렌드를 극명하게 반영하고 있다.  검색 기능의 편리함도 중요하지만 3D 브라우징이라는 핵심 키워드가 중요하다.   물론, Safari처럼 브라우저에 embed되어 있지 않을 경우에는 필요 시 마다 꺼내어 써야하니 그리 편리성을 보장하지 않을 수도 있다.

 

3D브라우징을 TV UX로 옮기면 어떨까.

특히 TV는 영상이 컨텐츠의 99%를 차지하는 매체이다.  컨텐츠의 검색과 디스플레이의 UX 3D브라우징이 제격이다.  이미 Apple TV에서 이를 경험한 바 있다.  컨텐츠 목록의 가격이나 페이지 정보등은 숨기고 강렬한 영화 포스터를 전체 TV 스크린 위에 2D로 보여주던 Apple TV UX는 전달하려는 정보의 주목도를 최상으로 강조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pple TV UX

Cooliris는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기술이다.  TV채널의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제공하는 EPG에도 이러한 3D 브라우징을 적용한다면 채널 검색 기능은 더욱 쉬워질 것이다.  이러한 고민은 MOXI, OPEN TV등 여러 사업자들이 고민해왔다.  문제는 셋톱박스의 칩셋 성능이나 메모리의 한계로 이를 구현해내는데 한계가 명확하여 3D는 엄두도 내지 못하는 형국이다.

3D UX의 핵심 포인트는 디스플레이의 속도 및 컨텐츠 탐색 시 다이나믹한 액션이다.  이를 실현해내지 못한다면 돼지목에 걸린 진주일 뿐이다. 

 

Cooliris Web2.0의 트렌드를 타고 나타난 새로운 미디어 임에는 틀림없다.  훌루닷컴등 컨텐츠 오너들이 제공하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들이 Cooliris와 제휴할리는 만무하다.  그러나 이 서비스가 유저를 꾸준히 불러모은다면 컨텐츠오너들도 어찌할 도리가 없다.

만일 메이저 컨텐츠들도 Cooliris로 이동이 가능하다면 물리적인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은 의미가 없어질것이다.

Cooliris는 이미지 및 영상 검색 중심의 서비스로 어떻게 어떤 사업 모델로 돈을 만들어낼지는 조금 더 지켜보아야할것이다.  3D 브라우징의 컨셉은 강력한 툴임에 틀림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