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2/06 (7)
제레미의 OTT NEWS
이제 본격적인 여름입니다. 환절기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주의 미디어 인사이트는 디즈니 플러스 인도, 한국의 미디어 데이터, 미국 미디어 시장의 OTT 영향력을 분석해보았습니다. 그리고 넷플릭스 유럽 여행 이벤트 소식이 있어 소개드립니다. 디즈니 플러스가 인도의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 리그인 크리켓의 스트리밍 권리를 상실함에 따라 2천만명의 구독자 손실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왜 이런일이 발생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미국과 국내의 미디어 데이터의 신뢰도 차이가 큽니다. 이 때문에 한국의 미디어 사업자들의 위상을 분석하는데 애로가 높은데요, 한번 살펴볼까요? https://www.jeremyletter.com/weekly-insight-dijeuni-keurikes-pangweon-hwagbo-silp..
넷플릭스가 20만명 규모의 가입자 손실 이후 광고 지원 상품을 출시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죠. 넷플릭스는 2022년 4분기에 이 상품 출시를 준비한다는 소식입니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구독 모델의 선도 주자이지만 광고 사업은 경험이 없습니다. 7-8개월 만에 광고 상품을 출시하려면 생각보다 준비해야할 것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빨리 일을 추진하려는 것은 그만큼 넷플릭스의 위기감이 크다는 것인데요, 광고 상품 출시를 위해 필요한것들이 무엇인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아 그리고 이 광고 상품이 한국에는 언제 출시가 될까요? 이 부분은 추후에 분석해보려 합니다. 일독을 권합니다. https://www.jeremyletter.com/netflix-adplan-launch-4quarter-buy-roku-rumor/ 광고 ..
오늘은 틱톡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숏 비디오의 글로벌 플랫폼인 틱톡은 Z세대 들에게는 필수적인 앱인데요, 전세계의 10대들을 장악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런데 최근 틱톡은 코미디쇼 구독 모델, 틱톡 게임 등 다양한 서비스 와 콘텐츠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특히 틱톡의 코미디 쇼는 30분 길이의 라이브 스트리밍 방식을 택 했는데요, 10분 이내의 숏 비디오의 길이가 롱 비디오 만큼 길어졌죠. 이렇게 점점 넷플릭스와 틱톡이 유사한 서비스 경쟁에 나서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OTT와 숏 비디오 플랫폼이 Z세대를 두고 벌이는 무한 복제 경쟁의 이면을 분석해보았습니다. 한번 읽어보시지요. https://jeremyletter.com/tiktok-netflix-rival-livestreaming-gam..
이번주의 인사이트는 유투브가 최근 발표한 TV와 모바일의 연결 방법의 '혁신'을 소개합니다. TV를 보면서 모바일로는 시청 콘텐츠와 연관된 정보를 찾는 등의 다중 시청 경험이 대중화 되었죠.유투브는 이런 경험을 보다 쉽게 만들어 거실과 TV를 변화시키려 노력하는데요, 특히 홈쇼핑에도 직접적 위협이 될만한 서비스들도 만들고 있습니다. 이주의 분석 글에서 확인해보실래요.그리고 키즈 콘텐츠 이용이 감소하면서 넷플릭스 유료 구독자 감소가 발생했다는 뉴스도 분석해보았습니다.휴식 하시는 동안 재미있는 미디어 인사이트 함께 읽어보시지요. https://jeremyletter.com/weekly-insight-youtube-tv-mobile-experience-innovation-netflix-kids-c..
최근 전세계적인 인플레이션 압박으로 인해 미국, 한국 모두 테크 기업들의 실적이 쇼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 아마존은 그래도 선방했다고 하는 수준의 실적을 보였지만 언론의 평가는 '쇼크' 였는데요, 부문의 실적을 보면 클라우드 사업과 광고 사업이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광고 사업 분야는 2021년 4분기 부터 자세한 실적을 외부에 공표할 정도로 아마존이 주력으로 키우고 있는 사업 영역인데요, 이 광고 사업과 OTT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런 내용들을 분석해보았는데요, 빅테크 기업들의 다변화 전략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한번 읽어보아주시겠습니다. https://jeremyletter.com/amazon-ad-business-ott-ad-growth/ 아마존의 새로운 로켓 ‘OTT 광..
최근 한국의 OTT 이용자 수를 분석한 기사들을 보면 미국 시장과는 반대로 움직이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날까요? 그리고 엔데믹으로 외부활동이 증가하면서 인터넷 서비스 전체가 감소를 하고 있는데요, OTT 이용자 수가 앞으로는 어떻게 될까요? 미국과 어떤 면에 다른지 OTT 시장의 본질을 분석해보았습니다. 그리고 또 흥미로운 외부 움직임을 분석했는데요, 미국의 필수적인 구독 서비스 중에 음악과 비디오 장르. 무엇이 더 필수적일까요? NFL 협회도 OTT 서비스를 준비한다는 소식도 있습니다 넷플릭스가 아이들을 위한 탐색 서비스를 개선했다고 하는데, 왜 일까요? https://jeremyletter.com/ott-weekly-inshgiht-korea-streamning-market-d..
얼마전 스위스는 국민투표를 통해 소위 '넷플릭스 법'을 통과 시켰습니다. 이 법은 글로벌 OTT들이 스위스에서 벌어들이는 매출의 4%를 스위스 영화 제작을 위해 재투자 하는 내용이 골자입니다. 스위스 뿐 아니라 프랑스 등 유럽의 여러 국가들이 이와 유사한 규제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유럽이 이런 미디어 규제를 추진하기 위해서 OTT의 규제 플레임을 변경하였습니다. 한국이 이런 규제 논의가 매우 지루하게 진행되는 반면, 유럽은 법제화 까지 마무리되고 있는 단계인데요, 다소 답답함이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을 분석해보았는데요 한번 읽어보아주세요. https://jeremyletter.com/swiss-media-regulation-lexnetflix-korea-regulation/ 스위스 '넷플릭스 법' 한국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