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미의 OTT NEWS

코트커팅 : TV안테나와 가상 유료TV 본문

N-Screen 미디어

코트커팅 : TV안테나와 가상 유료TV

jeremy797 2022. 3. 17. 13:26

구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구독자 여러분은 유료방송을 가입하고 계시나요? 이런 유료방송을 해지하는 일명 '코드커팅' 이 점차 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2025년 기준 유료방송 가입자가 반토막 (대략 5천만 가구) 날 정도로 한해에 대략 500만명 씩 해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미국의 이런 트렌드는 유료방송 월 지불 비용이 워낙 높고, 매 15분 마다 방송 광고를 시청하는 번거로움등 시청자의 불편도 높기 때문에 OTT 만으로 미디어 생활을 즐기는 경향이 늘고 있는 것인데요,

코드커터들은 유료방송을 해지하고 순수 OTT만으로 이동하는 것은 아닙니다.

재밌게도, 지역 방송 채널, 지역 스포츠등이 시청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미국에선, 코드커터들이 TV에 안테나를 달고 방송 채널을 시청하고, 유투브TV, 훌루TV Live 등 소위 가상유료TV OTT들을 60여불을 지불하면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흐름인데요, 이런 코드커터가 얼마나 발생하는지, 그리고 그 흐름은 한국에도 있는 것인지 등에 대해 분석해보았습니다.

 

https://www.jeremyletter.com/kodeukeoting-tvantenawa-yutubeutv/

 

 

 

코드커팅 : TV안테나와 가상 유료TV

[Highlight]미국의 유료TV 번들 가입자는 매해 약 500만명 수준 씩 감소합니다.TV 안테나(올드) 와 가상 유료TV OTT(New)가 코드커터들을 흡수하고 있습니다.한국도 점점 코드커팅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jeremylett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