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미의 OTT NEWS

스포츠가 OTT로 가는 이유 본문

N-Screen 미디어

스포츠가 OTT로 가는 이유

jeremy797 2022. 2. 21. 18:38

2월 20일 동계올림픽이 막을 내렸습니다. 스포츠는 우리에게 특별한 감동을 선사하죠. 특히 스포츠를 실시간으로 시청하는 소비는 TV를 시청하는 즐거움 중 하나입니다.

최근 한국도 그렇지만 미국의 미디어산업에서 스포츠는 급격하게 OTT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 종목은 프로 미식 축구 리그인 NFL 인데요, 양대 리그의 단판 결승 승부전인 슈퍼볼은 무려 시청율이 40%에 육박합니다. 1억명이 넘는 미국인들이 이 스포츠를 실시간으로 즐기고 있을 만큼 인기가 높습니다.

이 NFL 리그의 경기들이 아마존의 목요일 경기 독점을 시작으로 2021년 부터 판권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최근 디즈니플러스 가입자 상승세로 기대를 한몸에 받은 디즈니는 NFL의 가장 인기 있는 일요일 경기인 NFL Sunday ticket의 중계권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일요일 경기 판권 경쟁에는 디즈니, 아마존, 기존의 판권 보유 미디어 회사인 DirectTV 그리고 애플도 뛰어들었습니다.

 

왜 이렇게 OTT 경쟁에 스포츠가 중요해 진 것일까요? 그럼 스포츠 생중계가 없는 넷플릭스는 스포츠 콘텐츠 경쟁에 어떻게 맞서고 있는 것일까요? 한국의 토종 OTT들은 어떤 전략을 펼쳐야 할까요?

이런 고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흥미진진한 스포츠 경쟁의 이야기를 읽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https://jeremyletter.com/jemogeobseum-25/

 

스포츠가 OTT로 향하는 이유

아직도 시청율 40%를 기록하는 콘텐츠가 있다. 얼마전 열린 미국의 슈퍼볼 경기는 미국 1억 1,230만 명이 시청했다. 미국인 모두가 사랑하는 풋볼리그인 NFL 은 TV의 미디어 영향력을 지속시켜주는

jeremylett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