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미의 OTT NEWS

CES 2021 : ‘집(Home)’ 에서 혁신을 보다 본문

N-Screen 미디어

CES 2021 : ‘집(Home)’ 에서 혁신을 보다

jeremy797 2021. 1. 27. 08:26

2021 CES의 6대 트렌드 선정 배경은 팬데믹

 

‘CES박람회를 듣자 마자 스베가스가 먼저 떠올려 진다면 당신은 출장 경험이 있다. 애석하게도 2021 CES는 실물을 볼 수 없는 온라인에서 all digital로 펼쳐졌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플랫폼(애저,팀즈)을 활용하여 실시간 컨퍼런스 및 화상 회의 및 온라인 전시가 이루어 졌다. 참가회사는 작년 대비 절반으로 줄어 2천여개 기업이 참가했고 컨퍼런스 참가자는 15만명으로 작년보다 늘었다.

 

CES는 물리적 제품을 제조하는 회사들이 1~3년 내 출시할 제품들을 선보인다.  그 제품 안에 숨어 있는 기술 및 네트워크 그리고 제품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사용성(User Experience), 관련된 플랫폼 서비스들을 점검하여 미래의 단서들을 찾는 행사이다. 직접적인 행사의 관계자들은 실제 돈이 거래될 판매자와 딜러들이지만 CES 에 참가하는 70% 이상은 미래 예측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려는 사람들이다. 이런 점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고 하더라도 지금쯤 이미 기업의 각 조직들에서 보고서를 만드는 작업은 완료가 되었을 것이다.

 

2021 CES가 꼽은 주목해야 할 6대 기술 트렌드는 디지털헬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로봇틱스&드론, 자동차 기술, 5G 연결, 스마트시티다.

 

 

 

6대 트렌드의 선정 배경은 팬데믹이다. 팬데믹 위기 상황으로 사람들이 향유하고 있는 공간이 재해석 되고 있다. 안전의 위협으로부터 집(home) 은 피난처이자, 사무실 이다. , 격리의 순간에는 병원이기도 하다. 그리고 차(car) 는 타인과 접촉하지 않고 특정 목적지로 이동 시켜주는 제2의 집이다. 기술은 사람들의 욕망을 편리하고 쉽게 해결하는 방향으로 발전한다.

 

코로나 초기에 휴지가 사재기 제품 중 첫번째 였다는 것은 인간의 생리욕구를 우선시 하는 본능적인 모습이다. 이번 CES 에 출시된 스마트 변기는 이런 연장선의 기술이다.(배설물을 분석해서 건강 상태를 알려주는 제품이다)

 

미국 스타트업 바이오인텔리전스는 언제든지 코로나 증상을 검사할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 바이오 버튼을 선보였다. 디지털 헬스는 원격 진료 처럼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영역 에서부터 일상속에서 건강 여부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시켜 줄 수 있는 서비스 영역까지 다양하게 펼치지고 있다.

미국에서 드론 배송이 본격화하는 가운데, 벤츠는 자동차를 2의 홈으로 표현하며 자동차 전면에 초대형 스크린을 배치해 선보였다. , 해외 제조사 중에는 자율주행 시에 조수석에 별도의 미디어 스크린을 제공하는 등 서비스로서의 모빌리티(MaaS)’로 향하는 혁신을 예고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CEO는 키노트에서 경제 침체기에는 오히려 혁신이 가속화되고 모든 분야가 융합된다.” 그리고 그 속도는 매우 빠르다고 말했다. 2년을 예상한 디지털 트랜드포메이션이 2개월만에, 이커머스는10년치를 8주만에, 온라인 스트리밍은 5개월만에 7년치를 모두 이루었다고 발표했다.  속도의 측정 근거는 밝히지 않았으나 키워드는 융합 속도 임에는 틀림없다.

 

(Home)’ 을 중심으로 한 기술 혁신 가속화

 

미디어 측면에서 보자면, 특히 삼성과 LG등 가전회사들이 선보인  에 대한 정의가 돋보인다. 사실 CES 등 각종 박람회에서 은 언제부터인가 박제화된 개념, 또는 인프라 관점의 네트워크 적 개념으로 식상해진 주제 였다. 아래 표를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다.

 

 

스마트홈 제품을 구매할 때의 장애요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조사에서, 첫째는 높은 가격, 둘째는 어떤 혜택을 주는지 잘 모름, 세째가 데이터와 프라이버시에 대한 우려, 넷째가 집에서 많은 기술을 사용하지 않음을 꼽고 있다. 결국 스마트홈 제품을 사용할 가치를 찾지 못했기 때문에 가격만 비싼 기술 중심의 제품이라는 인식이 생겨났다. 

 

사람들에게 집은 점차 거주 개념을 벗어나서 가장 안전 공간의 마지막 보루이자,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사무공간, 가족들의 성장에 필요한 교육 현장, 그리고 미디어 소비를 위한 문화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온라인으로 모든 소비를 해결하는 일명 홈코노미의 트렌드가 정착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그동안 필요한 수준만큼만 최적화 되어 있던 의 각종 가전제품이나 가구, 조명 들의 배치를 바꾸거나 새것으로 교체하는 경험이 증가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이제껏 사용하지 않았던) ‘없던 기술을 구매하는 욕구도 늘어난다. CES 2021에서 선보여진 은 소비자들이 체감할 수준의 다양한 사용 사례 (use case) 를 보여주고 있다. 예전에 비해 고객의 욕구와 근접해 있다는 의미이다. 앞서 설명한대로 혁신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몇가지 사용 사례를 살펴보자.

 

1. TV용 카메라이제는 선택 받을까?

 

스마트TV에 카메라를 설치했더니 우리집을 해킹한다’. 2013년에 각종 뉴스를 통해 보도된 헤드라인 제목이다. 사실 2013년의 TV용 카메라 용도는 화상통화 이외에는 별것이 없었다. 별해킹 가능성에 대한 뉴스에 직격탄을 맞고 이 서비스는 잊혀져 갔다.

 

삼성전자는 홈 트레이닝 서비스를 선 보였다.  TV를 보면서 운동 동작을 따라 하는 서비스는 기존에도 스마트TV에 있었고 현재 IPTV도 제공하고 있다. 이전과 달라진 점은 AI 기술을 채택하여 TV 카메라의 필요성을 높였다는 점이다. 

TV에 설치된 카메라는 운동하는 사람의 동작을 실시간으로 촬영한다. 삼성전자가 후방에 제공하는 AI 기술과 결합하여 소위 스마트 트레이너 가 자세를 분석하여 운동 후의 그 결과 (자세 점수,소모 칼로리 등) TV에 보여준다.

 

 

이 서비스는 카메라를 통한 정교한 자세 인식과 AI에 기반한 분석 기능이 핵심이다. 보여주기식 서비스에 그치지 않으려면, 꾸준이 서비스 경쟁력을 높여갈 필요가 있다. 

예를들어, 애플의 스마트핏은 애플이 가진 내부 생태계 (워치, 애플뮤직 등)와 외부를 연동하여 고객의 사용성을 끌어 올리고 있다.  홈 피트니스의 넷플릭스로 평가 받고 있는 펠로톤 은 멤버쉽 모델을 채택 했다.  이 영역의 사업 가치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는 측면을 볼 때 TV를 팔기 위한 기능이 아니라 삼성전자 스스로 비즈니스 기회를 노려볼만한 영역임에는 틀림없다.

 

두번째 사례로 TV 영상을 보며 요리하는 주부가 등장한다. 이 주부는 영상도 시청하지만 요리 조리 기구 옆에는 스마트폰을 열어 누군가와 통화를 하고 있다. 핸드폰을 TV에 살짝 터치하자 영상통화 화면이 TV에 노출된다. 이제 주부는 요리를 하면서 2개로 분할된 TV 화면에서 영상 통화도 한다.

요리 영상을 보면서 동시에 TV에 화상 통화 영상을 호출 하는 사례. 

 

영상 통화를 위해 스마트폰을 TV 옆면에 쓸쩍 대기만 해도 통화 화면이 미러링 된다. (쉬운 사용성 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요리 하다가 전화를 티비로 걸기 위해 다시 티비 까지 걸어가야 한다면 아주 훌륭한 사용성은 아니다) 

구글 듀오 앱을 TV에서 열고 다자간 화상 통화도 가능하다. 원격 화상 회의가 일상화된 요즘 시대에는 자연스럽게 수용될 수 있는 사용성이다.

 

2. 언택트 시대에 맞는 투명 디스플레이 

 

LG의 디스플레이 기술은 세계적으로 앞서 있다. 지난 몇년간 지속적인 투자를 통한 R&D 제품인 투명 OLED 디스플레이는 비대면 시대에 적절한 사용성을 시연하고 있다.

 

손님과 주방 사이에 투명한 디스플레이가 설치되어 있는 스시 레스토랑으로 가보자.  이 디스플레이를 보며 주문을 할 때 요리사의 설명도 같이 들을 수 있다.  대면 공간의 가림막 역할도 하고 음식을 먹으며 지루하면 영상도 본다. 

 

집으로 들어온 투명 패널은 침대 주변에 작은 화면으로 날씨나 뉴스의 정보들을 보여준다. 영화를 보고 싶을 땐 큰 화면으로 올라온다. 이 장치는 바퀴가 달려있어 집안의 어느 위치라도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다.

지하철의 유리 화면을 투명 디스플레이로 만들면 승객들이 투명 유리 위에 노선도는 물론 하차할 목적지 인근의 맛집 정보로 터치 한번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당연히 나의 스마트폰으로 정보가 전송될 수도 있다.

 

스시바에서 투명 디스플레이를 통해 음식을 주문하는 모습

 

이 투명 OLED 디스플레이는 백라이트가 필요없는 자발광 패널의 특성을 활용하여 기존의 제품에 비해 40%까지 투명도를 높였다. (, 올해 안에 상용화는 미정)

단순한 정보 전달과 선택뿐 아니라 미디어 소비가 가능한 투명 디스플레이는 홈은 물론 쇼핑몰과 건축 인테리어, 자율주행차 모빌리티 영역까지 채택하여 공간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투명 디스플레이를 통해 보여줄 콘텐츠는 가상과 현실이 융합되어 발전할 것이다.

 

3. 리모컨도 에코 시대그리고 easy mirroring

 

TV 리모컨을 사용하면서 고객들이 느끼는 불편함은 매우 많다. 일단  집안에 스마트TV IPTV 리모컨 등 리모컨 개수가 너무 많다.  IPTV 리모컨은 TV 전원이나 셋톱박스 전원을 통합해 통제 하지만 오작동이 빈번하게 발생하여 불편하다. 그리고 배터리를 자주 교체해야 하는 비용 부담도 만만치 않다.

 

삼성전자는 연간 플라스틱 폐기물의 양을 줄인다는 컨셉으로 에코 리모컨을 선보였다. 리모컨 뒷면에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태양 전지 패널을 제공한다.  자연광은 물론 일반 전등 빛으로도 충전이 가능하다. 배터리 교체가 필요 없어 환경에 도움이 되고 태양 전지 패널의 수명은 TV 교체 주기로 판단되는 7년 간 지속된다. 리모컨 충전을 빨리 해야 할 경우에는 하단 USB-C포트를 이용하면 된다. 태양 전지 패널과 내부 배터리의 제조 단가가 알려지지 않았지만 원가 경쟁력만 있다면 친환경 제품의 이미지와 고객 편리성을 모두 얻은 셈이다.

에코리모콘 뒷면 태양전지 패널(왼쪽), 에코리모컨의 앞면(오른쪽)

 

LG전자 리모컨의 아이디어는 리모컨 하단의 'NFC 매직 탭'이다. 티비와 스마트폰을 NFC 탭으로 연결하여 스마트폰 영상을 대기만 해도 티비에 영상이 TV로 상영(일명 mirroring) 된다. 반대로도 가능해, TV 시청 화면을 모바일로 보낼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 NFC를 설정 하는 것 만으로 어떤 영상이라도 미러링 된다면, 즉 현재 스마트폰과 TV를 연결하는 중간 링크 기술들 (크롬캐스트, 미라캐스트 등)보다 1~2단계를 축소할 수 있다면 미러링을 위한 가장 편리한 서비스임에 틀림없다. (만일 LG등 특정 회사의 앱에 있는 영상만 가능하다면 효과는 반감될 수 있겠다)

 

 

 

위 리모컨에서 흥미로운 키 배치를 볼 수 있다. 넷플릭스, 아마존(프라임비디오), 디즈니플러스, LG Channels 순이다.  4개의 미디어 핫키(hot key: 미디어 앱을 빠르게 호출할 수 있는 버튼)에서 유튜브가 빠졌다. 대신 가전사 자사 채널 포털 서비스가 배치 되었다. 삼성도 ‘Samsung TV PLUS’ 를 강화한다고 발표했는데 미국에서는 160개 무료 채널을 제공하며 모바일 앱도 런칭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에서 스마트TV OTT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가 증가하면서 가전사들도 자사의 브랜드로 채널 패키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한국의 스마트tv에도 20여개의 채널이 제공 중이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는 유튜브TV, 훌루 라이브TV 등 소위 실시간채널OTT (VMVPD) 가입자가 증가하는(레거시 플랫폼의 실시간 채널 가입자는 하락) 트렌드의 틈새를 적극 공략하고 있는 것이다. Good Job!

 

4. HD영상을 자동으로 8k로 변신시키는 업스케일링 기술

 

8K TV가 출시되면 뭐 하나? 정작 볼 만한, 8K 영상이 없다. 여전히 영상 콘텐츠의 주류는 FHD 1080p 수준이다.

삼성, LG, SONY등 가전사들은8K TV 출시와 함께 업스케일링 기술을 업그레이드 하였다. 업스케일링 이란 원본 화질의 품질을 그 이상으로 높여주는 기술이다. 

삼성전자의 AI 기반 업스케일링 기술은 AI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영화, 스포츠, 뉴스 등의 콘텐츠는 각각 영상의 특성이 다르다.  움직임이 빠른 스포츠의 영상의 선명도와 영화가 표현하는 화질의 부드러움은 차이가 있다.  이렇게 다른 영상 장르에 딥러닝을 적용하여 콘텐츠 마다 필터를 씌워 TV에 저장한다. 시청자가 콘텐츠를 결정하면 이에 맞는 필터를 통해 특정 화질로 변환시켜주는 기술이다.

 

삼성전자 AI업스케일링 기술 개념도

 

TV채널, VOD, OTT 들이 제공하는 영상은 구작 SD에서 4K까지 다양하다. 최적의 화질을 제공하는 것은 플랫폼이나 가전사의 공통의 기술 영역이다.  IPTV 사들도 업스케일링 기술을 고도화 시켜가고 있다.  원본 소스 영상을 사전 업스케일링 작업을 통해 VOD 서버로 저장 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삼성의 이 기술이 고객이 영상을 호출 하면 그 즉시 업스케일링이 동시에 진행되는 리얼 타임 인지는 정확하지 않다. 아마존프라임과의 제휴 정도만 밝혀져 이제 막 실험실의 문을 나선 수준으로 평가된다.

 

콘텐츠 소유 회사들은 업스케일링과 같은 자율적인 화질 변환 기술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저화질 콘텐츠는 서버에 쌓여가고 고객들은 최신의 기술 제품들을 빠른 속도로 교체하고 구매한다. 이런 업스케일링 기술 이야 말고 콘텐츠 소유주와 플랫폼간의 상생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서로 과감하게 틀을 깨고 협력해 나갈 필요가 있다.

 

5. 게임, PC on TV 그리고 로봇

 

게임과 관련한 가전사들의 노력도 돋보였다. 게임 콘텐츠를 최적화된 방식으로 즐길 수 있도록 시청 환경의 혁신 시도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이를테면, 게임을 즐길 때 게임의 몰입을 위해 디스플레이가 안쪽으로 휘어지는 커브드 기능을 제공 (LG) 하거나 슈퍼 울트라 게임 뷰 기능을 제공하여 게임 화면을 와이드 하게 화면을 조정해주는 기능(삼성)등이 그것이다. 

, ‘PC on TV’ 기능도 눈길을 끌었다. TV를 감상중일 때 스마트폰으로 메일 알람이 오는 경우는 흔한 경험이다.  첨부 화일을 상세히 보고 업무를 하기 위해 다시 컴퓨터로 향한다. 그런데 그냥 TV의 대화면에서 모바일 화일을 보고, 내친 김에 컴퓨터에 있는 화일도 TV에서 꺼내볼 수 있게 해주는게 ‘PC on TV’ 기능이다. (재택근무의 귀찮은 사용성을 덜어주는 수준까지는 이해된다.  키보드 까지 구매하는 일은 권장할 정도는 아니다) 

 

가전의 궁극적 도달 지점은 AI 기반의 로봇일까?

삼성전자가 발표한 로봇 핸디는 가사노동에 지친 주부들의 노동력을 대신해준다. 코로나 이전 대비 2배 이상 가사 노동량이 증가했다고 하니 로봇이 대신 세척된 식기를 건조대에 치워주고, 빨래감을 세탁기에 넣어준다면 무척 환영받을 일이다. 사실 이런 로봇 제품들이 상용화되기 까지는 3~4년은 족히 걸리기 때문에 이 컨셉이 상용화될 무렵이면 이미 코로나는 극복하고 사람들은 일상으로 복귀했을 것이다. 그러나 식기나 그릇들이 깨지지 않고 이동이 가능하기 위한 정교한 센서(그루퍼, 라이다 센서 등)와 사물, 사람 인식 기술들은 코로나로 지속 발전해 갈 것이기 때문에 로봇의 미래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그 자체가 의미있는 기술 혁신 과정이다.  다만 2020년에 발표한 반려 로봇 볼리도 아직 출시 전이다.  연습 게임을 빨리 마쳐주길 희망한다. 

.

 

 

혁신은 위기에서 더 가속화 된다

 

팬데믹은 전세계적인 현상이다.  사람들의 욕구가 국지적이지 않다는 점은 기술 혁신의 적용이 글로벌 하게 펼쳐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가전사들의 서비스 혁신을 위한 고민이 예전에 비해 진일보하고 있다. 내부의 기술을 외부의 생태계와 과감하게 연동하려는 플랫폼적 사고가 이전에 비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그리고 홈 가전들의 연결 고리 중심에는 미디어와 콘텐츠가 존재한다. 어느 가전회사가 던진 화두 ‘Screen Everywhere’ 가 분명한 방향성으로 여겨진다. ‘혁신은 위기에서 더 가속화된다 CES의 화두는 2021년도에도 계속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