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미의 OTT NEWS

LOCATETV.COM 리뷰 - WEB2.0기반의 새로운 TV프로그램 검색 서비스 본문

N-Screen 미디어

LOCATETV.COM 리뷰 - WEB2.0기반의 새로운 TV프로그램 검색 서비스

jeremy797 2008. 7. 25. 09:25

미국에서는 LOCATETV.COM 이 베타서비스를 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당신이 좋아하는 TV 프로그램에 관련된 정보 (어느채널에서 하는지, 그 프로그램에 나오는 배우들은 누구이고 그들이 출현한 다른 프로그램은 어떤것이지) 가 있다면 구글, 포탈등을 통해 서칭을 할것이다. 포탈들을 통해 쏟아지는 수많은 정보는 유저를 혼란스럽게 한다.

미국, 영국 등 영어권 국가에서 서비스가 되고있는 LOCATETV.COM에서는 내가 좋아하는 프로그램 정보를 지역별로 검색할 수 있다.

컨텐츠 및 프로그램 명을 입력하거나 추천되어 있는 목록을 선택하면 TV 제공사 (케이블, 위성, 그리고 인터넷등) 별 방송 시간, DVD출시 정보 등을 보여준다.

아울러 내가 좋아하는 프로그램 시청 정보를 내 블로그에 Embed할 수 있어서 내 지인들과 공유할 수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향후에는 TV Tracker 기능으로 선호 프로그램의 개인 목록을 관리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의 관련 이미지를 블로그에 퍼갈 수 있다.

프로그램 시청정보 등에 관한 개인 알람 기능, DVR 원격 녹화 기능등이 제공될 예정이다.

 

LOCATETV.COM은 출장, 여행 등을 통해 타 지역으로 이동 시 그 해당지역에는 내가 좋아하는 프로그램이 어느 채널을 통해 방송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정도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WEB2.0 기반의 서비스를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Slingbox가 타 지역으로 이동을 하더라도 내가 보던 컨텐츠를 그대로 볼 수 있는 하드웨어라면 LOCATETV.COM은 유저가 어디를 가더라도 보고싶은 컨텐츠의 방송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The idea behind LocateTV is simple - to let you find TV shows available where you live in the world, be they on broadcast TV, online or on recorded media (DVD, HD-DVD etc).  - site concept 발췌

 

NDS에 의해 만들어진 이 서비스는 영어권 나라에서 시작하여 서비스 지역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전세계 권역으로 확대할 의지가 강하다.

 

여기까지가 LOCATV.COM을 리뷰한 결과이다.

 

한국의 TV 환경 입장에서 보면 다소 싱거운 서비스이다.  다른 지역 이동 시 방송프로그램 정보를 확인하는게 뭐 대수인가. 
그러나 점차 국가간 이동이 빈번한 글로벌 시대에 보고싶은 컨텐츠 시청 정보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는 북마크형 서비스는 유저에게 편리성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를 손쉽게 공유하고 나눌 수 있는 WEB2.0 서비스 기반이라면 다른 서비스들과의 융합도 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비즈니스 모델은 아직 불분명하다.  NDS 주도에 의해 만들어진 서비스인지라 TV플랫폼과의 컨버전스한 서비스 모델로의 진화도 예상해볼 수 있다.

한국에만 국한해서 본다면 지역이 다소 작고, 컨텐츠 DB가 그리 많지 않아 파워풀한 서비스는 아닌듯 싶다. 

다만, WEB2.0 기반의 방송 프로그램 중심의 검색 서비스라는 컨셉은 매우 의미가 있다.  LOCATETV.COM의 진화를 지켜보면서 한국 뉴미디어 플랫폼의 적용을 고민해보자. <>

- jeremy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