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미의 OTT NEWS

미국 Tivo(DVR사업자) - YouTube를 TV로 본다.. 한국에는?? 본문

해외 동영상 HOT Trend

미국 Tivo(DVR사업자) - YouTube를 TV로 본다.. 한국에는??

jeremy797 2008. 7. 21. 17:47

7월 17일 자 Multichannel News 기사
TiVo's YouTube Pact Aimed At Setting DVRs Apart From Cable

티보는 DVR 서비스 차별화를 위해 7월 17일 DVR을 통해 유투브가 제공하는 UCC 컨텐츠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티보 CEO TOM ROGERS는 목요일 발표를 통해 전세계의 다른 어떤 TV 시청자 보다 티보의 시청자들이 보다 많은 선택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이러한 UCC 컨텐츠들은 케이블과 위성 사업자들에게서는 이용할 수 있는 차별화요인이라고 강조하였다.

그러나 유투브와 티보간의 계약 조건은 명쾌하게 밝히지는 않았다.
최근 유투브는 전체 클립 중 4%만 광고를 팔고 있고 200만불 수준의 기대이하의 광고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고 The Wall Street Journal은 지난주 발표하였다.  이 저널에 의하면 유투브는 불법 컨텐츠에 광고를 붙이는 것을 꺼려하고 있으며 Viacom과의 저작권 관련 법적 소송이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티보 가입자가 유투브를 보려면  high-speed DSL등으로 연결되어있어야 한다.
초기에는 티보 가입자들이 별도의 Browse로 유투브를 볼 수 있으며 향후에는 DVR 유저들이 유투브의 가입 계정으로 TV에 접속이 가능하도록 업그레이드 할 예정이라고 한다. (필자 주 - 아래 동영상 참고)

티보와 구글의 제휴 계약은 3월에 선언되었으며 Apple TV도 유투브 클립을 직접 TV에서 볼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 이상 기사인용
------------------------------------------------------------------------------------
[Review]

TIVO는 최근 위성과 케이블 사업자들이 독자적으로 DVR을 개발하여 공급하자 가입자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UCC를 VOD로 시청할 수 있도록 개발함으로써 케이블사업자와 위성에 제휴 DVR 판매를 적극 구애하는 형국이다.  

미국의 모든 방송 사업자들이 유투브 컨텐츠를 VOD로 직접 공급 하거나 티보의 경우처럼 Internet Access로 별도의 브라우저를 통해 공급받는 방식등 적극적인 컨텐츠 제휴를 추진하고 있다.  대단한 유투브!!   (티보, Apple TV, 삼성 HD TV 등 제공)

TV에서 유투브를 시청할 수 있다는 상징적 양방향성의 효과는 매우 클것으로 보인다.  유투브와의 계약 조건이 밝혀지고 있지는 않지만 사업자들은 최소의 비용으로 유투브의 무궁무진한 컨텐츠 인벤토리를 확보하는 효과도 있을것이다.

하지만 불법 컨텐츠 유통이라는 법적 이슈를 안고 있어서 케이블, 위성 등 방송 컨텐츠를 합법적으로 유통하는 사업자들과의 유투브 제휴는 힘겨워 보인다.

역발상! 유저가 원한다면.. 일부 컨텐츠를 필터링 하더라도 유투브를 TV로 이식하는 모델은 한국에서도 군침이 도는 모델일 것이다.  이미 이러한 사업에 대한 고민과 기획은 시작되었을 것이다.
<끝> Reviewed by jeremy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