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미의 OTT NEWS

인터넷영상 다운로드의 재해석 본문

VOD 및 양방향 서비스

인터넷영상 다운로드의 재해석

jeremy797 2009. 6. 28. 22:03

PC 안에 영상 파일을 TV로 옮기는 방식은 다양하다.  디빅플레이어와 같은 영상 파일을 TV로 전달하는 작은 셋톱박스는 대표적이다.  영상화일을 한꺼번에 디빅플레이어로 옮겨 TV에 전달한다.  옮기는 방식은 USB 드라이버가 이용된다. 

케이블이나 IPTV 셋톱박스에는 USB 드라이버를 꼽을 수 있는 포트가 있다. IPTV USB에 담겨진 AVI,WMV 등 다양한 동영상 파일을 읽어 TV로 전달하고 이를 플레이할 수 있게 해준다. (케이블은 불법 다운로드 조장의 가능성을 연다는 관점에서 아직 이를 시행치 않고 있다)

가장 원시적인 방법은 PC TV를 유선으로 연결하고 PC에 설치된 미디어센터 등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TV에 설치된 미들웨어 등이 읽어들여 영상이나 이미지등을 TV에 옮긴다.

 

이용자는 자신의 IT 기기 숙련도에 따라 방법을 선택한다.   그렇지만 어얼리 어댑터를 포함하는 기술 애호가 집단을 제외하고는 이런 어려운 방법을 선택하면서 까지 PC안의 영상을 TV로 옮기는 수고를 할 이유가 없다.  케이블, IPTV, XBOX케임 콘솔등이 이미 자체 플랫폼으로 웬만한 동영상을 쉽게 시청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술의 이해도가 낮은 이용자들이 아무런 지적 고통 없이 PC의 영상을 TV로 옮길 수 있다면 문제는 달라진다.  <IOGEAR의 무선 오디오, 비디오 킷> PC TV를 무선으로 연결하여 쉽게 영상을 불러올 수 있다.(관련정보보기) 

                       IGOEAR 의 Audio/Video Wireless Kit


PC
엔 연결된 USB TV에 장착된 무선 리시버가 통신을 통해 영상을 교환한다.  매번 번거롭게 USB로 영상을 담고 실어날라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앴다.  얼마나 설치 방법이 간단하고 기술 에러가 없을지가 중요할 것이다.

이기기의 가격은 349불이다.  게임콘솔과 맞먹는 수준이다.  P2P 를 통한 동영상을 보유하고 즐기는 층을 겨냥한 이제품은 P2P이용이 활발한 미국의 IT문화와 맞는 제품인듯 하다.

 

PC안의 영상은 캠코더 촬영영상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인터넷을 통한 다운로드 받은 영상이 대부분일 것이다.  그렇다면 위에서 언급한 제품들은 불법다운로드를 더욱 조장하여 콘텐츠의 유통 질서를 혼란시키는 주범이다.  P2P 이용자들은 PC에서 영상을 시청하면서 이를 TV로 옮겨 편리한 시청환경을 만든다.  그래서 이들은 극장도 적게 가고, 유료 온라인영상이나 TV VOD등도 적게 시청하는 반갑지 않는 집단이다.

 

그런데 재미있는 조사결과가 있다.  간단히 요약하면, P2P 이용자들이 일반 인터넷 이용자들보다 극장도 많이 가고, DVD도 많이 구매하고 유료로 콘텐츠를 구매하는 비율도 높다는 것이다. (관련 정보보기)
P2P
소프트웨어인 VUZU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이다.

 

                   VUZU 이용자의 일반 인터넷 유저와의 영상 이용행태 차이

헐리우드가 멀리해야하는 불량 친구인줄 알았더니 가장 친해져야하는 새로운 집단이라는 것이다
. 

 

물론 이러한 조사결과는 그 원인을 철저히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기사에서는 그 원인을 분명히 밝히고 있지 않다. 
추론컨데 P2P 이용자들은 영상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집단이고 유료와 무료에 대한 경계는 그리 중요치 않고 콘텐츠에 따라 얼마든지 돈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언제 어디서든지 콘텐츠를 보고 싶은 욕구가 강하여 극장을 가거나
DVD를 구매하거나 때에 따라서는 P2P로 영상을 다운로드 받는 행위등이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연속적으로 일어난다고 해석해볼 수 있다. 
, 인기가 급격히 높아지는 영화를 P2P다운로드가 가능할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즉시 극장으로 달려갔다가 그 감흥을 이어 한참 뒤에 P2P 다운로드로 받아서 시청하고 더 고화질로 보존하기 위해 DVD를 구매도 가능하다는 연속적인 시청 패턴일 수 있다.

 

PC안에는 P2P등을 포함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영상 콘텐츠가 존재한다.  그것은 불법으로 얻은 경우가 많다. 
이를 TV로 옮기는 다양한 방법이 신기술을 통해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그리고 그 방법은 합법적인 영상 유통에 해가 될수도 있고 득이 될 수도 있다.  위에서 언급한 조사결과는 오히려 득이 될수도 있음을 잠재적으로 보여주는 예측 결과이다.  이용자들은 그만큼 역동적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고 불법 다운로드를 옹호하는 입장은 아니다.  참으로 어려운 시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