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미의 OTT NEWS

Apple TV 이대로는 안된다! 새로운 경쟁전략이 필요하다.. 본문

N-Screen 미디어

Apple TV 이대로는 안된다! 새로운 경쟁전략이 필요하다..

jeremy797 2008. 8. 4. 08:52

스티브 잡스가 Apple TV를 거실의 “digital hub” 가 되기를 원한다면 심각하게 변화가 필요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련기사 보기


이미 거실의 Internet-connected 혁명은 시작 되었고 시장은 대단히 경쟁이 치열한 상태이다.

7월 말 LG Netflix 와 제휴하여 인터넷 스트리밍이 가능한 Blu-ray player를 출시한다고 발표하였다. 
관련 포스트 보기 (LG Netflix 제휴)
Dell
은 매우 디자인이 훌륭한 미니 컴퓨터를 499불에 출시하는데 HD TV와 연결하는 HDMI 포트가 탑재되어있고 Blu-ray drive는 옵션으로 제공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 : 7월말에 발표된 Dell Hybrid Mini PC

Apple TV
2007년 봄 이후 260만대를 판매했고 iTunes 영화나 유투브 영상을 볼 수 있다고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어떤 변화가 필요한가?

 

먼저, Apple TV가 더욱 Web 기능을 부가해야한다. 

Apple이 제공하는 미디어에 익숙한 유저들을 더욱 묶어내야하는데 Apple TV는 다소 제한적이었다. Safari browser Apple TV에 적용하여 훌루닷컴, MSB TV, NBC, FOX등이 제공하는 영상을 볼 수 있는 모든 플러그인을 가동하여야 한다.

이론적으로는 Apple iTunes의 경쟁자인 Netfli Amazon (Amazon 영화 서비스) AppleTV로 볼 수 있어야 한다.  물론 그들은 이미 Browser 기반의 영상 서비스가 가능한 셋탑박스를 출시했다.  그러나 유저가 사용하지 않는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것보다 Apple TV 안에서 이들과 경쟁하는 편이 좋을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번째로, Blu-ray drive를 옵션으로 제공하라.

Apple TV가 올해 1 Update를 했을때 이미 차세대 disk format 전쟁은 끝났다.  그러나 향후 5년 이내에 DVD 포맷이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다. Apple TV가 옵션으로 Blu-ray를 제공하여 거실에서 DVD Player를 대체해나가야 한다.  iTunes를 통해 영화를 시청하는 digital delivery만으로는 부족하다.  HD TV는 아직 부족하며 Apple은 케이블, 위성 셋톱박스등과도 경쟁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Blu-ray 옵션이 필요하다)

 

Apple TV는 많은 서비스가 필요하지는 않다.  Apple TV full 스펙의 PC가 될 필요는 없다.  그것은 단지 TV 시청 경험을 다양하게 하고, 많은 Video 소스들을 가능한 한 많이 담아낼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면 된다.  Steve! 당신 생각은 무엇이요?

-이상 컬럼 인용

 

[Review] 

 

흥미로운 분석이다. 최근 미국에서는 가전사(LG,Tivo), 게임회사(XOBX, PS3) 인터넷 서비스(Netflix,Amazon)간의 제휴가 활발하다. Apple Apple TV라는 Brand 셋톱박스를 출시하여 이들보다 보다 거실의 TV를 장악하기 위해 시장에 뛰어들었다.  그러나 iTunes라는 다소 제한된 플랫폼의 거실 이동이라는 서비스 컨셉으로는 현재의 경쟁을 이길 수 없다는 전문가의 평가이다.


무엇보다 플랫폼의 개방성을 강조하고 있다.  iPhone의 개방 정책을 Apple TV에 적용하여 Web의 누구와도 손을 잡으라는 충고이며 Blu-ray를 탑재하여 케이블, 위성 사업자등과도 경쟁하기 위한 최소한의 고화질 전쟁에 교두보를 확보하라는 지적인 것이다.
 


미국의 이러한 움직임은 TV를 둘러싼 다양한 플레이어간의 각축의 전형이다.  Live TV를 중심으로 하는 고전적인 방송 플랫폼(케이블,위성,IPTV)과 가전, PC제조사,인터넷 Video 제공사간의 연합군의 싸움이 앞으로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여기에 구글등이 PC와의 제휴를 통해 TV로 진입해 오면 비즈니스 모델등도 다양해져 전체적인 산업의 파이가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한국과는 달리 셋톱박스등이 가전으로 인식되어 소매점에서 판매(Apple TV, TIVO등이 대표적) 되고 Tru2way기술로 케이블회사들도 가전제품에 셋톱박스 기능을 포팅하여 이를 직접 유통하기 시작하면 TV 시장의 주도권 싸움은 점입가경이 될 것이다.

 

한국 시장은 플랫폼 개방성이 미국에 비해 훨씬 낙후하다.  케이블,IPTV등 Closed 한 플랫폼 경쟁이 치열한 마당에 Apple TV와 같은 모델은 발을 붙이지 못하고 있다.  과거 의욕적으로 출범했던 삼성전자와 SK텔레콤의 제휴 사업인 365c는 실체도 없이 시장에서 사라져가고 있다.
유저에게 다양한 경험을 선사함으로써 전체 시장의 파이를 키워나가는 지혜로운 경쟁이 필요한 때이다
. <>

-Reviewd by jeremy68

* 한국 시장의 향후 과제는 추후에 고민해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