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미의 OTT NEWS

아이튠즈 음악을 TV로 듣다! 클라우드 다양화로! 본문

N-Screen 미디어

아이튠즈 음악을 TV로 듣다! 클라우드 다양화로!

jeremy797 2010. 7. 25. 22:05
최근 클라우드 서비스가 IT 트렌드의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이용자들이 분산시켜서 이용하고 있는 콘텐츠나 인터넷 서비스를 사업자들이 제공하는 저장 공간으로 모아 놓으려고 한다.  국내에서는 나우콤이 1테라바이트 저장 공간을 무료로 주는 '세컨드라이브'를 런칭하면서 포문을 열었고 네이버의 N드라이브와 KT, LG 등 통신회사들도 이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쉽게 보면 웹하드 서비스와 유사해 보인다.  그런데 이러한 서비스들은 얼마나 많은 저장 공간을 주느냐의 경쟁으로 번지고 있다.  이러한 경쟁으로는 웹하드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기는 어렵다.  PC 이외에 모바일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지만 모든 사업자들이 제공하고 있어 차별화 요인도 아니다. 
 

흥미로운 클라우드 서비스가 미국의 'Roku' 에 의해 시작되었다.  Roku는 미국의 소매점에서 판매되는 TV용 셋톱박스이다. 80불 수준의 저가용 셋톱박스인 Roku TV에 연결하면 유투브등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판매용 셋톱박스 시장은 한국에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Roku는 현재 70만대 정도 판매된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최근 Roku MP3Tunes.com과 제휴하여 애플의 아이튠즈 음악을 TV로 청취할 수 있는 서비스를 런칭할 예정이다. 한국과는 달리 TV를 통해 판도라 등 인터넷 라디오 등 음악 콘텐츠를 청취하는 서비스가 인기를 얻고 있기 때문에 Roku의 판매 증진에 날개를 달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MP3Tunes.com
은 음악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irband라는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으로 16GB, 32GB의 제한된 저장 공간을 가진 아이폰 이용자들이 유료 구매 (1 40불에 50기가, 200불에 200기가 제공) 를 하면 50기가 이상의 음악을 청취할 수 있다. 

이 서비스를 TV로 확장하여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들이 자신들이 보유한 다양한 단말기 어느것이라도 이용이 가능토록 할 예정이다.

 

mp3tunes.com 서비스 개요


재밌는 것은 이 서비스의 제공자가 아이튠즈를 운영하고 있는 애플이 아니라는 것이다
.  CNET에 따르면 이 서비스는 EMI뮤직등으로부터 저작권 소송을 겪고 있다.  소송 결과에 따라 다소
카테고리 킬러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는 음악 뿐만 아니라 영화등 영상 분야에 까지 확산될 가능성도 크다.

 

앞서 설명한 웹하드식 서비스와 가장 다른 점은 이용자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는 킬러 서비스를 디바이스와 연결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정 디바이스가 가진 적은 용량의 한계를 늘려주거나
TV 처럼 특정 콘텐츠 서비스에 연결이 어려운 디바이스에 별도의 어플리케이션이 없이도 이용이 가능토록 하는데 장점이 있다. 

 

반면, N드라이브, Dropbox, 세컨드라이브등 웹하드식 클라우드는 이용자들이 분산시켜 놓은 콘텐츠나 데이터를 한군데로 모을 수 있다는 측면에서 관리 개념이 강한 서비스이다.   어떤 콘텐츠를 클라우드에 저장해 놓을지는 이용자들의 몫이다.  고전적 개념의 웹하드와 틀린 점은 PC 뿐만 아니라 모바일등 멀티 디바이스로 통합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일 것이다.

 

무엇이 더 유용하다고 판단하기는 힘들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다양한 방식이 출현할 것이다.   

그런데 이용자의 경험(UX) 측면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과연 이용자들은 여기저기 분산되어 있는 데이터나 콘텐츠들을 한군데로 모아 관리하고 싶은 욕구가 넘쳐나고 있는가?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들은 콘텐츠 이용이 매우 빈번한 헤비유저(heavy User)들을 겨냥하고 있다.  그러나 다수의 이용자들은 수년간 잠자고 있는 미니홈피의 사진을 구지 한군데로 모아 관리하려는 적극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특정 저장 공간을 우리 사이트에 두어 이용자들이 빈번히 클라우드 안에서 움직인다면 이용자들과의 관계를 오랫토록 유지할 수 있을것이라는 사업자들의 믿음은 결국 대용량 저장 공간 경쟁을 부추기고 과도한 하드웨어 투자에 몰두할 공산이 크다. 

 

오히려 자신들이 서비스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개방형 클라우드로 MP3Tunes.com와 같이 아이튠즈를 멀티 디바이스로 연결하는 영리한 비즈니스 모델은 사업자들이 눈여겨보아야하는 서비스가 아닐까?

클라우드는 기술적 개념이다.  클라우드로 이용자를 자사의 울타리에 묶어두려는 시도로는 기술에서 서비스로 승화하기 힘들다.  N-Screen의 통합적 개념을 개방의 IT 환경을 잘 버무려 이용자 편의성이 높은 서비스로 한단계 발전 시켜야 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