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미의 OTT NEWS

디애드포럼:양방향TV광고혁명을꿈꾸다 본문

VOD 및 양방향 서비스

디애드포럼:양방향TV광고혁명을꿈꾸다

jeremy797 2009. 2. 13. 07:53

케이블, IPTV의 등장으로 TV가 양방향 서비스로 새롭게 태어나고 있다.  양방향 서비스의 수익 원천은 양방향 광고이다.  양방향 광고를 오랫동안 고민하고 한국형 광고 모델을 도입하기 위해 노력하는 집단이 있다.  <디애드포럼>이라는 단체이다.  아직까지 사단법인화 되거나 분명한 이익집단으로 크지는 못했지만 양방향 광고를 이 만큼 고민하는 집단은 없다.

디애드포럼은 2월 11일 SK브로드밴드 빌딩에서 정기 모임을 갖고 <양방향광고의 규제 현황 및 대응방안>에 관한 토의와 친목의 시간을 가졌다.

디애드포럼은 언론홍보학과의 교수, 양방향TV 관련 협회, 광고회사, 케이블, IPTV의 광고/양방향서비스 관련 팀장, 광고 솔루션사 팀장 및 임원 30여명이 참석하였다  이들의 관심사는 양방향 광고 시장을 어떻게 정착시키고 키워나갈것인가에 있다.


광고 시장은 매체가 보유하고 있는 가입자 크기가 얼마인지에 따라 성장 속도가 결정된다
. 현재 케이블과 IPTV는 전체 300만 수준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광고주를 움직이는 유효 수인 500백만 도달은 2009년 이내 가능할 것이다. 


그렇다면 광고주들이 양방향 광고에 선뜻 지갑을 열 수 있는 뚜렷한 성공 광고 스토리는 발견되고 있을까
?

양방향 광고는 인터넷에서 흔히 목격하는 유형의 광고이다.  IP의 주소지 정보에 근거하여 유저의 PC에 지역 광고를 띄워준다던지 유저의 이메일에 특정 광고를 타겟팅 하여 보내주는 식의 일대일 마케팅에 근거한 타겟팅 광고가 그것이다TV 배너 광고라고 이해하면 빠르겠다.
두번째 유형은 TV의 광고의 메인 장르인 동영상 광고를 단방향적으로 송출하는 것에서 벗어나 TV 광고를 시청하면서 부가적인 정보를 리모컨으로 요청하는 식(그랜저 광고를 보면서 그랜저 광고의 카탈록을 리모컨으로 배송 요청)의 TV 광고 보조형 양방향 서비스가 있다. 


세번째는 VOD 광고가 있다.  VOD 광고는 광고의 주목도가 매우 높다.  VOD 영상이 호출되기 이전에 붙는 영상광고(Pre-roll ad)는 영상 시청 바로 직전이기 때문에 방송 채널 광고 보다 회피율이 낮을 것이다.
네번째는 방송 프로그램과 연동되는 PPL 광고가 있다.  꽃남의 구준표가 입고 나오는 빈폴 의상을 리모컨으로 직접 구매하는 커머스 연계형 광고 유형이다.  최근 KT가 온미디어와 제휴하여 온미디어 방송 콘텐츠 전용 광고몰을 오픈하여 OCN 방송 콘텐츠 시청 도중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광고몰을 접속하는 방식이 이런 시도이다.

2008/08/07 - [VOD 및 양방향 서비스] - 광고주님! 양방향 TV 광고에 주목해야하는 이유~~

이외에도 여러 유형의 양방향 광고가 케이블과 IPTV에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이렇다할만한 성공 케이스를 만들지 않고 있다.  광고주가 볼때는 여전히 미성숙되고 유아기에 있는 어린 매체이다.

양방향 광고 활성화의 해법을 어디에서 찾아야할까?  규제 장벽의 완화등 제도적 장치에서 찾자는 주장이 많다.  그러나 이는 교과서적인 해법이다.  필자는 이를 유저의 시각에서 찾아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모바일 광고를 떠올려 보자.  7~8년전 모바일 광고가 양방향 광고보다 더 많은 관심을 받았던 시절이 있다.  일대일 매체로서는 타켓팅 광고의 절대 지존인 모바일의 광고 사업은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평가되었다.  그러나 지금은 어떠한가? 모바일 광고의 기대를 스마트폰으로 바통을 넘겼다.
모바일 광고가 지금까지 정착되지 못한 가장 큰 장애 요인은 모바일이 커뮤니케이션 기능 이외에 멀티미디어나 데이터등 인터넷 연결 서비스등이 폭발적으로 증가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의 폭발적 증가는 무선인터넷 등의 활성화를 가져왔고 특히 아이폰은 게임,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 이용은 스마트폰을 콘텐츠와 광고의 자연스런 결합을 가능케 했다.  인터넷 트래픽의 증가는 모바일 광고의 가장 똘똘한 돈벌이로 평가받아왔던 위치기반(LBS)의 광고 사업이 이제서야 빛을 보는 계기를 주고 있다.

여기에 TV 양방향 광고의 해법이 있다.  즉 모바일 유저가 본원적인 커뮤니케이션 영역을 벗어나 인터넷과 융합을 폭발적으로 사용하면서 광고 사업의 도약이 일어나고 있다.
TV도 마찬가지이다.  TV 방송 채널 시청 이외에 양방향 서비스의 활성화가 양방향 광고 의 전제가 되어야 한다.   
미국의 ESPN 채널은 최근 24/7 interactive 서비스를 오픈한 바 있다.  24시간 동안 ESPN 채널을 시청하면 언제든지 양방향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는 컨셉이다.  ESPN Voting, ESPN Game 등 스포츠 콘텐츠와 관련된 재미있는 양방향 서비스가 유저의 참여를 촉발할것이다. 


한국에서도 이제는 지상파를 위시한 방송 채널의 양방향 서비스 오픈이 필요하다.   이런 움직임은 케이블의 SBS 연동형 서비스, KT의 온미디어 제휴 모델등에서 단초가 보이고 있다.

그리고 모바일이 LBS 기반의 광고, 아이폰의 게임과 광고의 결합 등 모바일의 특화 영역을 찾았듯이 TV의 양방향 광고도 TV매체와 결합된 독창적인 광고 유형을 찾아야 한다. 
필자의 판단으로는 커머스형 광고 모델이 TV 광고와 적합한 시도라고 생각한다.  방송 콘텐츠 또는 광고 영상 시청 즉시 물건을 구입 또는 물건과 관련된 정보 호출등은 TV 매체와의 적절한 결합이 아닐까.

케이블과 IPTV가 경쟁중이다.  그러나 양방향 서비스 활성화 차원에서 보면 적절한 협력을 통해 시장의 파이를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   
그 단초가 디애드 포럼에서 만들어질 수 있을것이다.  뉴미디어의 변화를 꿈꾸는 이들의 작은 노력이 조용한 혁명을 이루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