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미의 OTT NEWS

당신이 모시는 CEO는 어떤 스타일? CEO를 꿈꾸신다면 하이브리형 CEO를~ 본문

하고잡이 리더쉽

당신이 모시는 CEO는 어떤 스타일? CEO를 꿈꾸신다면 하이브리형 CEO를~

jeremy797 2008. 7. 20. 19:25
직장에서 CEO가 차지하는 위상과 지위는 대단히 높고 위대하다.  어떤 CEO가 선임되느냐에 따라서 기업의 주가가 오르락 내리락하기도 한다.  기업이 작던 크던간에 CEO의 리더쉽에 의해 그 조직의 성패가 달려있다고 과언이 아닐것이다.

필자는 몇번의 직장 생활을 통해 여러 CEO를 모셔았다.  그들을 존경하고 질시하고, 가끔은 뒷담화로 애석함을 달래기도 하면서 그들에게 많은것을 배워왔다.

이 분들의 유형을 몇가지로 분류해보자.

1) 美 將 - 섬세한 CEO
여성성이 다소 강하고 매사에 대단히 섬세한 면을 보이는 CEO이다.  창의력을 발휘하는 기업 (광고회사 등)에 적합하다고 보여지는데 이 분들은 직원들의 쌍방향적인 참여를 요구한다.   직원들과 애환을 나누고 직장내의 문화적 코드를 일치시키려는 노력을 한다. 
이분들은 소위 회사가 잘 나갈때 적합한 CEO이지만 갑작스런 위기 상황에서는 너무 많은 고민으로 적기에 결정을 못하거나 확고한 주장이 빈약하여 결국 더 큰 손해를 초래하기도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智 將 - 지혜로운 CEO
치밀함과 예지력을 무기로 기업의 전략을 진두지휘하는 CEO형이다.   기업의 전략과 앞날을 새롭게 세팅해 가는 시기에 적합한 CEO로 분명하게 업의 본질을 정의하고 직원들이 못 해결하는 직장 내 난맥상을 지혜로운 해법으로 능수능란하게 해결해 나간다.
해박한 전략과 박학다식한 사례들을 직원들보다 많이 알고있어 그것이 때론 직원들과의 소통의 문제가 되기도한다. 
직원들이 해법을 찾기 이전에 CEO가 먼저 방향을 분명히 제시함으로서 다소 직원들을 객체화시킬 수 있는 우려가 있다.  

3) 德 將 - 자비로운 CEO
한없는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묵묵히 조직을 이끌어가는 CEO형이다.  직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어려운 결정을 앞두고  심사숙고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주위의 참모를 적극 활용하며, 지적으로 부족하여도 스스럼없이 보여주고 조직의 어른으로 행동한다.  그 기업에 몸담은지 20년이 넘는 연륜으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조직내 화합을 제일 우선으로 한다.   부드러움으로 통치하다가도 단호함을 보일때면 묵직한 위용으로 직원들을 일사불란하게 지휘한다.  조직이 새로운 사업을 만들어나갈때 필요한 CEO 형이다.  
지나치게 기다리면서 조직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다 보니 적기를 놓칠 수 있는 우려도 있다.

4) 勇 將 - 용맹스런 CEO
인생 역정을 헤치고 우뚝선 연륜과 배짱으로 조직을 통치한다.  강한 카리스마로 조직내 질서를 장악하고 때론 본인의 의견이 주위의 반대가 있더라도 우직하게 뚫고 나간다.  주로 영업 출신들이 많아서 전략을 논하는 책상보다는 실행과 성과를 중시하는 필드를 선호한다.   폭탄주와 호탕한 웃음등이 트레이드 마크인 이 분들은 조직 내 적극성이 높은 직원들의 지지속에 고 성과를 창출하는데 기여한다.  
전략을 보는 식견이 다소 부족하여 미리 준비하고 대처하는데도 다소 미흡하다.


여러분들의 CEO는 어떤 스타일이신가요?

아마도 자신의 인격과 품성에 따라 선호하는 CEO의 모습이 틀릴것이다.
그리고 이분들을 모실때에는  오히려 CEO와는 다른 스타일로 소통해야 한다는것이 필자의 경험이다.
즉, 섬세한 CEO에는 다소 용맹스런 모습으로, 지혜로운 CEO에는 자비로운 리더의 모습으로 CEO와 소통하고 조직내 구성원들과 틀을 짜 나간다면 조직내에서 당신의 위상은 한껏 높아질 수 있지않을까.

최근의 경향은 어느 한가지 성격을 보이는 CEO가 아니라 위의 모든것을 보여주는 하이브리드형 CEO가 선호될지도 모른다.  그것이 나보다 더 변화가 무쌍한 세상과 사람과 융합하는 방법일 것이다.
미래의 CEO를 꿈꾸는 당신!  이제 모든 유형의 리더쉽을 체득하라!
  <끝>

- by jeremy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