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미의 OTT NEWS

유투브 HD영상! 오케스트라 이벤트 왜하나? 본문

해외 동영상 HOT Trend

유투브 HD영상! 오케스트라 이벤트 왜하나?

jeremy797 2008. 12. 8. 07:06

유투브가 HD 고화질 서비스를 시작한다. 
최근 유투브는 Widescreen 비디오 플레이어를 선 보인바 있다
. 

기존 4:3 비율의 화면에서 16:9 와이드 화면으로 플레이어 크기를 키웠다.  물론 기존의 4:3 화면도 시청이 가능하다.

기본은 일반화질로 플레이되며 플레이 창 하단의 HD 영상 보기 (고화질 보기)를 누르면 HD 영상으로 볼 수 있다. (관련 자료 보기)

 


와이드스크린에 이은 HD 화질 서비스는 2가지 면에서 의미가 있다.  우선 UGC 콘텐츠의 품질이 개인이 소유한 전자기기(카메라,캠코더,편집기 등)의 성능에 따라 점차 향상되고 있는 추세이다.  와이드스크린이나 HD 영상 서비스는 UGC의 퀄리티를 높이는데 모멘텀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두번째는 프리미엄 콘텐츠 유통에 발판이 될것이다.  와이드스크린이나 HD 영상은 훌루닷컴등에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옵션이다.  드라마나 영화등 프리미엄 콘텐츠를 TV나 극장 스크린의 생동감을 PC에 살리기 위해서는 HD 화질 구현은 필수적인 옵션이다. 

유투브는 와이드스크린과 HD 옵션을 제공함으로써 퀄리티 높은 영상을 유치하여 이를 광고수익 향상에 활용하려 할 것이다.

 

최근 MGM등 헐리우드 메이저 영화사등과의 계약 등 콘텐츠 오너들에 대한 러브콜도 이와 같은 맥락일 것이다. (이전 포스트 참조)


2008/11/12 - [동영상 HOT Trend] - Hulu(훌루) 기다려! 유투브 반격 시작!!

 

유투브는 HD영상 옵션 제공을 위해 딜리버리 네트워크에 많는 투자를 했을 것이다.  2시간 연속 상영을 HD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동시 시청하느냐의 경제성을 어떻게 버텨낼지 광고 수익과의 함수관계가 궁금하다.


아울러 HD 영상을 시청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네트워크도 초고속 인터넷 망을 보유해야한다.  앞으로의 인터넷 영상 서비스가 점차 고속 네트워크에 의존되었다고 보면 통신망의 빈인부익부 현상은 커져갈 것이다.  물론 초고속망 대여 가격이 점차 하락할 것으로 보면 그리 큰 문제는 아닐지도 모르지만..

 

최근 유투브가 재미있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영화 와호장룡의 음악 감독의 곡을 유투브로 올리면 이중에서 우수자를 뽑아 심포니 오케스트라를 조직하여 2009 4월 음악인들에게는 꿈의 공연장인 뉴욕 카네기홀에서 공연을 한다고 한다. (관련 행사 내용 보기)  유투브의 유저들의 참여로 공연자가 결정되며 투표 참여자들중에서 카네기홀 행사 참여자를 뽑기도 한다.


이 행사는 일회적인 이벤트로 보이지 않는다. 
유투브가 단순 콘텐츠 유통의 장이 아니라 직접 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에 참여하는 단초로 해석해야 하지 않을까..

 

유투브의 LIVE 방송 행사나 최근 POPTUB이라는 음악 소개 프로그램의 직접 제작 등 콘텐츠 제작의 중심으로 점차 들어오고 있다.

2008/11/28 - [해외 인터넷동영상 HOT Trend] - 유투브! Live 방송 왜 했을까?

음악 장르에서 그 단초가 시작되는 것은 유투브 영상의 다수가 음악 장르이며 유저들의 참여와 관심도가 가장 높은 장르이며 부가 수익(ITUNES 음악 파일 판매등) 창출도 용이한 보증수표이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음악장르 콘텐츠 생산에 대한 노하우가 쌓이면 그 다음은 영화나 드라마등 프리미엄 콘텐츠의 핵심으로 이동할수도 있다.

 

유투브가 꾸는 꿈은 단순한 콘텐츠의 유통 백화점을 넘어서 콘텐츠 제작 공장으로 까지 발전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유투브의 한달 방문자가 한국 인구의 2배가 넘는다.  트래픽의 힘으로 점차 비즈니스의 지형을 확대하고 있는 인터넷 동영상의 공룡 유투브의 행보는 매우 아이디얼 하여 비즈니스 측면에서 벤치마킹할 만한 요소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