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미의 OTT NEWS

구글의 무선인터넷 주파수 개방 성공과 한국 본문

해외 동영상 HOT Trend

구글의 무선인터넷 주파수 개방 성공과 한국

jeremy797 2008. 11. 6. 19:54

구글이 불가능할것으로 예측 되었던 TV 주파수대 (일명, White Space)를 무선 인터넷 통신 전용으로 개방하는데 성공하였다.

 

미국 FCC 5 2009 TV의 전면적인 디지털화를 추진하면서 남게되는 아날로그 주파수 대역을 무선 스펙트럼으로 개방한다고 발표하였다.   오바마 대선 승리가 확정되는 시기여서 미국의 언론은 마치 구글이 큰 선물을 얻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미국 IT업계는 FCC의 결정은 구글 뿐만 아니라 기술 진영의 승리라고 평가한다.  무선인터넷 분야 및 단말기 시장의 급 성장이 예상되며 190억 달러의 추가 수요가 있을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AT&T, 버라이즌 등 통신회사들은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도 SK텔레콤의 800Mhz 대역 주파수 재배치와 디지털방송 전환 후 아날로그 주파수 재활용에 관한 이슈가 제기되고 있다.   통신회사, 방송업계등이 자사의 관점에서만 이전투구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 전향적인 결정을 내린 미국의 사례는 좋은 사례가 될것이다.

 

구글은 2007 700MHz 주파수 경매 참여를 포기하는 조건으로 FCC에 경매 규칙으로 네트워크 개방 원칙을 삽입하는데 성공한 바 있다.

2008 10월 경 스마트폰이 특정 이동통신 회사에 구속되지 않는 개방적인 무선 네트워크 구상이 담긴 특허 신청서를 만들기도 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특허 기술서의 일보 (Techcruch 인용)

구글의 상상력으로 보면, 한대의 모바일로 집에서는 SK텔레콤 와이어리스를 쓰고 회사에서는 KTF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개방 환경을 원한다.  즉 이용자가 장소에 따라 다양한 이동통신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모바일 와이맥스를 지원하는 휴대폰으로 장소나 공간에 따라 가격이 싼 네트워크를 찾아 마음대로 이용할 수 있다.

 

이런 방식은 이통사 네트워크에 가입된 가입자는 특정 네트워크만 접속이 가능한 폐쇄적인 이통사 사업 입장에서 보면 벼락 맞을 구상이다. 

결국 구글이 승리했다.   이미 안드로이드 플랫폼 구상 당시부터 개방형 네트워크를 주장했던 구글의 뚝심이 FCC를 설득했다.  소비자의 편익 입장에서도 이는 혁명적인 변화가 아닐 수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은 Wifi2.0 이라고 칭하는 무선 인터넷의 진보를 추진할 예정이다 기존 이통사들의 네트워크와도 무선 망을 연동하기 위해서는 싫든 좋든 이통사와의 제휴를 이끌어내야 한다. 

 

현재 AT&T가 애플의 아이폰을 독점 판매하고 있고, 구글의 첫 폰인 G1 T-모바일 네트워크에서만 이용이 가능하다.  물론 이들 모두 와이파이 기능을 지원하고는 있으나 궁극적으로 구글이 구상하는 광대역 네트워크와 Wifi2.0 환경에서는 특정 네트워크에 종속되지 않고 유저가 보유한 단말(모바일,PC,와이파이 기기등)로 전화, 인터넷, 커뮤니케이션등이 가능해질것이다.

 

그러나 풀어야할 숙제는 많다.  유선 및 무선 네트워크간의 연동과 모바일 기기들이 자유롭게 네트워크를 넘나들게 하기 위한 기술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아울러 미국의 컴캐스트, COX등 케이블회사들도 모바일 와이맥스와 팸토셀을 도입하기 위한 주파수 획득 및 서비스 개발 완료가 임박해 있다.  무선 인터넷을 둘러싼 업계간의 다양한 전술적인 제휴와 이해관계에 따른 복잡한 계산법은 자칫 개방이라는 흐름에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

 

구글의 공동 창업자는 Larry Page“FCC의 결정을 정치보다 과학을 선택한것에 감사한다고 표현하였다.  결국 이들의 목표 지점이 인간의 편익을 극대화하려는 과학의 선택으로 지속된다면 그리 멀지 않은 미래에 무선인터넷의 혁명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주파수는 국민의 것이다.  한국은 주파수 회수, 재배치, 재활용이라는 용어에서 보듯 마치 이쪽 사업자에서 저쪽 사업자로 소유권을 넘기는 식의 정치 논리로 접근하고 있다. 

 

남의 나라는 네트워크를 개방을 선택하여 비즈니스와 유저의 편익의 삼각 꼭지점을 찾아가는 이때 우리는 언제까지 밥그릇 싸움에 욕심만을 키워할 것인가?  이러는 사이 한국이 가장 먼저 만들었다고 하는 와이맥스 기술의 의 주도권을 미국에 내어주고 말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