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미의 OTT NEWS

디지털케이블 광고가 1% 부족한 이유 본문

D-Cable vs IPTV

디지털케이블 광고가 1% 부족한 이유

jeremy797 2008. 9. 25. 09:21

최근 디지털 케이블이 광고를 시작했다.  아날로그를 아직 보고 계시다면 디지털케이블로 바꾸라는 광고로 김아중을 모델로 기용하여 붐업을 시도하고 있다. 

하이마트 광고 처럼 귀에 익은 노래를 징글로 사용하여 <디지털>을 머리에 심기 위해 노력하는듯 하다.

 


슬로건은
, “케이블 보다 더 좋은 케이블 디지털케이블” ~~

 

광고는 사람들의 머리속에 상품의 이미지를 심는 작업이다.  감성적인 이미지는 상품의 의인화, 캐릭터화가 가능할 것이고 이성적 이미지는 가격,품질,성능등으로 나타날 것이다.

이러한 광고의 목적은 신상품의 경우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고객의 머리속에 각인 시키는 인지도 확보 전략으로 나타날 것이고 기존 상품이라면 이미지를 굳히거나 바꾸는 포지셔닝 전략으로 나타날 것이다.

 

디지털 케이블은 어떤 전략으로 이 광고를 만들었을까?

이 광고의 핵심 메시지는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바꾸라>는 것이다. ! 디지털이 좋으니까.  이정도 수준이다.  무엇이 좋은지는 분명치 않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날로그는 올드(결혼식에 온 하객)하고 디지털은 새롭다(결혼식을 막 끝낸 새신부 김아중) 는 등식이다.

 

과연 광고를 보는 시청자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까?

일단, 아날로그 이던 디지털이던 케이블에 대한 특정 이미지가 생성되어 있지 않다.  그래서 이 광고는 자칫 공허할 수 있다.

비슷하게 징글로 승부하는 하이마트와 광고와 비교해보자.  <하이마트=가전 백화점> 이라는 인식이 있으므로 철마다 하이마트는 TV를 사려면, 에어컨을 사려면, PC를 사려면 하이마트를 가라고 징그럽게 떠들어댄다.  맞아, 어떤 가전이라도 살 마음이 생기면 하이마트를 가야 해..

 

, 하이마트에 대한 특정 인식을 먼저 심어놓은 상태에서 징글 광고는 효과가 높다. 

<케이블 = ? > 분명치 않다. 

 

케이블은 방송 채널을 우리 집까지 보내주는 채널 택배 회사

케이블은 방송에 대해서 궁금할 때 항상 친절하게 답해주는 컨텐츠 콜센터

케이블은 방송 뿐만 아니라 인터넷과 전화까지 파는 방송,통신 종합 백화점

 

이러한 인식이 없다. 

하나TV <내맘대로 TV>라고 하는 On Demand 이미지를 선점해 버린 터라, <실시간 방송에 VOD까지 되는 한국의 유일 무일한 디지털방송 백화점> 이라는 이미지도 놓쳐 버렸다.

 

오히려 케이블은 채널 번호를 맘대로 바꾸어 버리는 난봉꾼, 전화도 제대로 받아주지 않는 불친절 이라는 오명이 더 크지 않을까.

 

아래 미국의 타임워너케이블 광고를 보자.  이미 디지털 가입자가 전체 방송 가입자의 40%를 넘어섰고, 방송/인터넷/전화 등 TPS 상품을 주력으로 파는 광고는 감성과 이성을 제대로 섞어 <타임워너 케이블의 TPS 정도는 가입하고 있어야 아름다운 여인을 룸메이트로 잡을 수 있다>고 너스레를 떨고 있다.

 


타임워너케이블 = 방송통신 백화점 이라는 인식이 제대로 서있지 않으면 힘든 광고이다.

 

디지털 케이블은 전체 케이블 가입가구의 5% 수준 인 120만을 넘어서고 있으며 이제 본격적으로 IPTV와의 격전을 앞두고 있다.  전국적인 매체가 아니라는 한계가 있으니 IPTV 만큼 집중적으로 광고비 투하는 어렵다.  그런만큼 전달하는 메시지는 구체적이어야 하고 때로는 게릴라적으로 치고 빠지는 마케팅을 해야한다. 


우선 <케이블은 무엇>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하고 무엇보다 긍정적이고 즐거운 이미지를 심어주어야 한다.  그것이 무엇인지는 고객의 목소리에서 찾아야 할것이다. 

사람들은 50개 이상 채널을 보고 있는 가구의 90%는 케이블 회사가 방송을 공급해준다는 사실을 왜 모르고 있을까?
고객과의 기초적인 접점에 대한 이해의 부족! 여기에서 출발해야하지 않을까.